EM 사역

착한 미생물군

EM_Effective Micro-organisms

EM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자연을 깨끗하게 회복하고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착한미생물입니다.

01

EM이란 무엇인가?

EM(Effective Micro-organisms) . 착한 미생물군
– 유익한 80여종의 미생물 군단을 일컫는 총칭
예)효모균, 유산균, 광합성 세균과 같은 유익한 미생물들이 착한 미생물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유해세균을 억제함.(대표적인 예로 발효식품이 모두EM을 활용한 사례)
– 미생물들 중 80%는 중간자 균 속성으로 좀 더 많은 수의 미생물이 하는 일을 따라 함.
– EM활성액을 쓰면 사람과 환경에 유익한 일을 하도록 유도하여 항산화, 항바이러스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음.

EM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자연을 깨끗하게 회복하고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착한미생물입니다.

02

원액 / 활성액 / 발효액의 차이

– 원액은 공장에서 만들어져 나온 제품.
– 활성액은 물(2L)에 원액과 당밀(먹이)을 약 20~30ml씩 넣어 7~10일간EM균을 활성화 시켜 만든 것. 적은 양의 EM으로 만들어 쓸 수 있어 경제적임.
– 발효액은 쌀뜨물을 이용해 위의 방법과 같이 만든 것으로 강과 하천이 더 좋아하는 방법임.

03

사용사례

– 대표적인 항산화 기능을 활용하면 청소와 탈취에 쓰임이 많다. EM을 뿌려두면 먼지도 적어진다. 집안에 두기만 해도 건강에 나쁘다는 락스 같은 독성물질을 사용하지 않고도 청결한 집안을 유지할 수 있다. 세탁에도 마찬가지다. 세제를 줄일 수 있고 빨래가 빛이 난다.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효과는 식물에 대한 영양제로서의 기능이다. EM 농법을 사용한 농가에서는 보통 작물의 2배~10배까지 작물이 커지고 수확량이 많아지는 경험을 한다. 게다가 농약을 쓰지 않고도 해충을 막아준다.또 음식물쓰레기를 땅에 묻고EM을 뿌려주면 1주일 만에 깔끔하게 퇴비로 변한다.
– 부엌에서주방세제 대신 활성액을 적당량(종이컵 ½~1컵) 넣어 식기를 30분 이상 담가놓은 후 수세미 질만으로 깨끗하게 설거지 가능.기름때는 일반 세제와 활성액을 1:1로 혼합해 사용한다.
– 빨래할 때세탁시 150~300CC(종이컵 1~2컵)정도 넣어 불렸다가 세탁하면 빨래에서 빛이 나며 세제 양을 절반 정도만 사용해도 세탁 효과가 좋음